초등학교 예비소집일 준비사항, 예비소집일 불참할 경우
우리 둘째가 언제 이렇게 커서 내년에 초등학생이 되다니..
이런날이 안올줄 알았는데..
이렇게 빨리 올줄이야..
조금만 더 천천히 크지.. 아직도 아기 같은데..
너무 걱정이 되지만, 그날이 왔다..
이제 곧 초등학교 예비소집일이 시작되는데
오늘은 예비소집일에 챙겨야 할 준비물부터
불참 시 주의 사항까지 한번 알아보았다.
📌예비소집일이란?
초등학교 예비소집일이란 초등학교 신입생과 보호자가
주민센터에서 교부받은 취학통지서를 가지고 학교에 방문해 입학 등록을 하는 날이다.
반 배정을 위해 실제 입학하는 학생 수를 확인하고
아이의 소재와 안전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입학하는 아이와 함께 참석을 해야한다.
초등학교 예비소집일은 보통 12월말부터 1월 중에 진행되며, 시간은 대략10-20분 정도 소요된다.
학교에 도착하면 취학통지서를 제출하고 작성해야 할 입학 서류와 안내 책자 등을 받아오면 되는데,
학교에 따라 선생님과 아이가 간단한 면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예비소집일 준비물
1. 취학통지서
12월부터 초등학교 입학 예정 자녀가 있는 가정으로 취학통지서가 발급된다.
보통 등기로 발송되어 오지만, 정부24 누리집에서 온라인을 통해 미리 발급받을 수도 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발급 방법]
1. 정부24 누리집 로그인 (www.gov.kr)
2. 온라인 취학통지서 검색
3. 발급신청
4. 출력
2. 예방접종 내역 증명서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4~6세 필수 예방접종 4가지인 DTap 5차, IPV 4차, MMR 2차,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를 마쳐야 한다.
만약 예방접종 내역이 전산상에 등록되어있을 경우에는 예방접종 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예비소집일 전에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도 좋다.
3. 간단한 면담 준비
선생님과 아이의 면담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간단한 질의 응답을 준비해 가면 좋다. 주로 자기소개(이름), 자기 생일, 부모님 전화번호, 초등학교에 온 소감 등을 물어본다고 한다.
아이가 학교를 다니는데 문제가 없을지 체크하는 정도라 가볍게 준비해 가면 좋겠다.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한다면?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못한다면, 예비소집일 이전에 학교에 문의해 별도의 취학 신청 안내를 받아야 한다. 학교에 따라 예비소집일의 시간이나 날짜를 조정하거나 비대면 신청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혹시 아이가 질병 혹은 발육 상태가 좋지 않아 학교에 다닐 수 없을 때는 취학면제 혹은 입학을 다음 연도까지 보류하는 유예제도를 신청할 수 있다.
만약 학교에 미리 연락하지 않고, 취학면제 및 유예를 신청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예비소집일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찰서와 연계되어 취학 예정 아동의 상태를 확인하게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