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포마(트리토마 ) ,니포피아, 꽃말
트리포마(트리토마)
학명 Kniphofia uvaria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외떡잎식물
목 백합목
원산지 아프리카
크기 높이 50∼100cm
높이 50∼100cm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밑에서 화본과의 잎 같은 좁은 잎이 무더기로 나온다. 잎은 줄 모양으로서 끝이 뾰족하다. 긴 것은 길이 약 1m, 나비 1∼5cm이며 때로 흰빛을 띤다.
꽃은 5∼10월에 피는데, 꽃줄기 윗부분에 많은 꽃이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은 통같이 생기고 윗부분이 얕게 6개로 갈라지며 밑을 향하여 이삭 모양으로 달린다. 봉오리 때는 주홍빛이지만 꽃이 피면 노란색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3개로 갈라진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하며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아프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세계에 60∼70종이 있으나 주로 다음 2종을 재배한다. ① 포커 플랜트(porker plant) 또는 토치 플라워(torch flower):잎은 나비 2.5cm 정도이고 꽃줄기는 높이 2m 안팎이며 12∼20개의 꽃이 달린다. 꽃은 길이 4∼5cm이며 많은 품종이 있다. ② 크니포피아 폴리오사(K. foliosa):잎에 용골이 있고 나비 5cm 안팎이다. 꽃 길이 약 3cm로서 노란색이고 긴 꽃이삭에 달리며 수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다.
트리토마(Tritoma)는 쏘아 올린 폭죽 혹은 불타는 횃불을 닮은, 좁고 긴 모양으로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독특한 모양의 꽃이다. 니포피아라고도 불린다.
실제로 본 트리토마는 고깔모자 모양이었고 주황색과 노란색 투톤의 선명한 색을 가지고 있어서 멀리서도 눈에 확 들어오는 꽃이었다.
트리토마의 꽃말은 '당신 생각이 절실하다'이다.
트리토마의 꽃말은
당신 생각이 절실하다,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 행운 이다.
그립고 절실한 마음의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꽃말을 가지고 있다.
날씨도 너무 좋고 기분이 좋은 요즘 같은 날 트리토마로 사랑을 전해보는것도 좋을꺼 같다.
첫째 지수 요가 수업 기다리면서 1시간이라는 시간이 처음에는 책도 읽어 보고 공부도 해보고 ..이런건 나랑 안 맞아 주변에 산책을 하게 되었다..
산책 중 너무 예뻐 무슨 꽃인가 알아보게 된 꽃..
꽃말 마저 너무 예쁜꽃이였다.
집에서도 키울수 있을까 ??
바램과 희망과 꿈과 이상만 가지고 사진으로만 남겨본다... 매주 수요일 산책하며 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