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2027년까지 변화될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발표

2023. 4. 13. 22:38각종 정보 모음

반응형


모든 유아에게 더욱 촘촘한 교육·돌봄을 제공하고 유아교육의 다양성을 증대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따라, 유아교육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동안 아래 카드와 같이 변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번 바로 알아볼게요😊



첫번째,

2024년 만5세를 시작으로 2026년에는 만3세까지 유아 학비 지원금을 인상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유아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학부모의 아침 돌봄 수요에 대응하여 유아에게 더욱 안정적으로 교육·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2024년부터 희망하는 기관은 교육과정을 8시에도 시작할 수 있도록 시범 운영합니다.



세번째,

2025년부터는 모든 유아의 방과후과정(돌봄) 참여를 보장합니다.
유치원·지역 여건·시도별 예산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정규교사, 기간제교사, 전담사 등 방과후과정 담당 인력을 배치·운영하고, 거점유치원, 늘봄학교·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 등과의 연계를 통해 돌봄을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유아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소규모(2024년부터 1학급 규모) 병설유치원을 적정규모화합니다.
유치원에서는 연령별 학급 편성, 방학 중 온종일 돌봄·급식·통학버스 등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유아 모집이 어려워 폐원을 희망하는 사립유치원은 원활히 폐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사립유치원에 재원하던 유아를 인근 국·공립기관 등에 전원하도록 지원하여 단 한 명의 유아도 교육·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교육부가 2023년 1월에 발표한 유보통합 추진방안에 따라, 교육과 돌봄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유보통합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니 육아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출처 : http://www.korea.kr)/




반응형